티스토리 뷰
목차
오늘은 거의 전 국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제도를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올해 트렌드 코리아 2024에서 금년 들어 일곱 번째 키워드로 제시한 용어는 스핀오프로, 원래의 의미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특정 인물이나 세계관을 새로운 시리즈로 발전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그런데, 요즘 들어 자신만의 스핀오프에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즉, 본업 외에 자신의 관심 분야를 배우면서 자기 성장뿐만 아니라 다양한 취미 생활과 수업을 해가면서 풍요로운 삶에 대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나만의 스핀오프를 꿈꾸며 자기 계발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꼭 체크해 봐야 할 내용을 알려드립니다.
급격한 기술발전에 적응하고 노동시장 변화에 대응하는 사회안전망 차원에서 생애에 걸친 역량개발 향상 등을 위해 국민 스스로 직업능력개발훈련을 실시할 수 있도록 훈련비 등을 지원합니다.
바로 국민내일배움카드의 지원 대상이 2024년 올해부터 확대 적용되었고, 최대 500만 원을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정보 더 알려드리니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현대자동차가 직접 설계한 친환경자동차 정비 훈련 과정을 무료 수강할 수 있는 과정이 신설되었고, 고용노동부에서는 총 1200만 원의 상금이 걸린 공모전의 접수를 받고 있습니다.
1. 국민내일배움카드
청년부터 구직자, 재직자, 재취업자까지 국민 스스로가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국가에서 훈련비 등을 지원해 주는 국민내일배움카드가 있습니다.
기본 300만 원에서 최대 500만 원까지의 지원 범위 내에서 훈련비의 45%에서 85%를 국비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청 자격은 구직자는 물론 재직자, 실업자, 특수형태 근로자, 자영업 종사자 등 국민 누구나 해당됩니다.
1-1. 변경 내용
2024년에는 자영업자와 특수고용 형태 종사자의 소득 요건이 변경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 기존
- 자영업자 : 연매출 1.5억 원 미만
- 특수고용형태종사자 : 최근 3개월간 월평균 소득 300만 원 미만
● 변경
- 자영업자 : 연매출 4억 원 미만
- 특수고용형태종사자 : 최근 3개월간 월평균 소득 500만 원 미만
또한, 지원범위가 확대됨에 따라 카드 발급대상이 대학생 중 졸업예정자에서 대학교 3학년으로 늘어났습니다.
이제는 졸업까지 수업 연한이 2년 이내인 대학(원)생도 국민내일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1-2. 회원가입
우선 회원가입을 하여 회원 유형에 따른 특화된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개인회원은 일반회원과 대리인 회원으로 구분되며, 훈련기관, 혹은 기업회원으로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1-3. 카드발급 받기
HRD-Net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나의 정보 > 나의카드 > 국민내일배움카드 > 발급신청의 순서로 진행하면 됩니다.
1-4. 내게 맞는 과정 찾기 및 수강신청
키워드, 지역, 훈련유형, NCS직종, 개강일자, 주말여부, 훈련구분 등을 선택 후 선택항목 검색을 누르면 검색 결과와 관련되어 나에게 맞는 통합 정보를 제공합니다.
2. 현대자동차 친환경차 정비과정 모집
고용노동부에서 현대자동차와 함께 설계한 장기 친환경차 정비 훈련 과정을 시작한다고 합니다.
지원 대상은 국민 내일 배움 카드를 발급받은 사람이고, 지원 내용은 국민 내일배움카드 유효기간 내 최초 1회에 한하여 훈련비를 전액 지원하고 일정 요건 충족 시 훈련 수당도 추가로 지원합니다.
훈련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고용센터 또는 고용24 누리집(www.work24.go.kr)을 방문하여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3. 국민내일배움카드 공모전
고용노동부에서 국민 내일배움 카드와 관련한 공모전을 개최합니다.
● 공모주제 : 국민내일배움카드 및 K-Digital Training을 통한 취창업, 이전직 등의 성공 사례
● 공모대상 : 국민내일배움카드 이용자(수기뿐만 아니라 이미지 및 영상으로도 참여 가능)
● 공모기간 : 2024년 6월 10일 ∼ 2024년 7월 14일
● 총상금 : 1200만 원(30 명) 및 고용노동부 장관상 수여
오늘 알려드린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꼭 신청하시고, 카드를 갖고 계신 분들은 관심 분야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